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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yonds]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들이 인플루언서들에 도움 주는 방식

La Muette 2021. 9. 14.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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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들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관심이 많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비대면 관련 서비스를 앞다투어 런칭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어지고 따라서 유튜브와 같은 컨텐츠 플랫폼들이 사람들이 몰리니 당연히 이와 관련한 회사들도 요즘 부쩍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있는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콘텐츠들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과 인플루언서들에게 어떻게 그들의 비지니스 성장을 돕는지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해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한국도 그와 비슷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듯합니다.

이 포스팅은 비지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서 발췌한 기사글로, 미국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서비스들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아이디어를 얻고 관련 창업을 하는 것도 한국의 크리에이터 산업을 더욱더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기업들은 어떻게 인플루언서들의 비지지스 성장을 돕는가?

Dan Whateley, 2021/08/14

미국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범주안에 속해있는 다양한 기업들 생태계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reator economy) 는 2021년에 급속도로 부상하며 관련 스타트업들의 새로운 수확물이 되고 있다.
  • 이러한 신생 스타트업들은 창작자들이 팬들과 소통하고, 영화 콘텐츠를 제작하고, 돈을 벌 수 있도록 돕는 톨들을 개발 하고 출시하고 있다.
  • 이 기사글은 인사이더가 뽑은 가장 유망한 크리에이터 회사들에 대한 글이다.

투자사인 시그널 파이어 (SignalFire)에 따르면, 게이머에서 뷰티 인플루서들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경력을 쌓는 것에 대한 관심이 지난 한 해 동안 급증했고, 현재 5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크리에이터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이러한 인터넷 기반의 스타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와 관련한 여러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스타트업들은 기존의 인플루언서가 해왔던 팬과의 연결, 콘텐츠 제작 및 비즈니스 운영방식을 다시 구상하고 있다. 크런치베이스(Crunchbase)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이러한 콘텐츠 관련 스타트업들은 벤처 캐피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수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아왔다. 

Inspired Capital의 창립 파트너인 Alexa von Tobel은 Inspired Capital에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미래 노동력의 엄청난 비율을 차지할 것이며,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은 기업과 개인 모두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여러 금융/자본 관리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미래 노동력의 엄청난 비율을 차지할 것이며,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은 기업과 개인 모두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여러 금융/자본 관리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이다.
- Alexa Von Tobel, Inspired Capital 창립 파트너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 도구를 구축하는 신생 기업

인플루언서 산업의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은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창출을 돕기위해 여러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를 개발 하고 있다.

페어팝은 틱톡스타들이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수익화를 실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기업중 하나인 페어팝(Pearpop)은 틱톡과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들이 다른 이용자, 브랜드 및 마케팅 담당자가 콘텐츠 협업을 위해 돈을 지불하거나 돈을 받는 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틱톡을 "듀엣"으로 만들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출발했고 이후 인스타그램으로 그들의 영역을 확장했다.

"이곳(페어팝)에서의 목표는 크리에이터로서 규모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진앙지가 되는 것입니다"라고 페어팝의 사장인 스펜서 마르켈은 말했다.

다른 콘텐츠 스타트업들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내에서 또 다른 틈새 시장을 공략하며 다양한 크리에이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Agnes Kozera와 Dave Kierzkowski는 팟캐스트 제작자들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포드콘 (Podcorn)을 공동 설립해, 올해 초 이툴을 오디오 대기업 엔터콤(Entercom, 현재의 Audacy)에게 2250만 달러에 팔았다. 

콜리드(Kollyde)라고 불리는 또다른 스타트업은 아시아의 다국적 브랜드들이 다른 시장에서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를 출시했다.

"중국은 자체적인 인터넷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라고 콜리드의 공동 설립자이자 경영 이사인 Amy Vida는 인사이더에게 말했다. "그들은 그들만의 지역 비대오 플랫폼,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 그리고 라이브 비디오 전자상거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경을 넘나드는 마케팅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른 플랫폼이며, 또 다른 크리에이터 이기도 하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다른 신생 기업들은 인플루언서가 소비자들에게 직접 브랜드 (Direct-to-consumer)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피에트라(Pietra)라고 불리는 한 회사는 그들 자신의 굿즈를 출시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이 프로덕트 디자이너, 제조업체, 창고회사들과 연결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도구의 사용자는 커피, 의류 및 향수를 포함한 다양한 범주의 제품을 만들도록 선택할 수 있다. 피에트라는 주문한 샘플에 대한 처리 수수료, 생산 수수료, 제품 조립, 품질 보증, 창고 작업 및 위탁 배송과 같은 추가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한다.

크리에이터들이 좀더 쉽게 굿즈들을 브랜드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피에트라

 

피에트라 공동 설립자인 로낙 트리베디는 인사이더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되살리려는 의욕과 동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역사적으로 최고의 창작자들이 누려왔던 것과 같은 기반시설에 접근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여러분은 더이상 비행기를 타고 세계를 돌아다니고, 공장을 찾고, 그들과 함께 일하기를 간청하고, 최저가격을 요구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창작자, 즉 한명의 창작자가 다음 베스트셀러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다른 회사 Virtual Dining Conepts는 유튜브 스타 MrBeast(지미 도널드슨)같은 크리에이터들과 인플루언서 브랜드화된 식당을 열기위해서 협업하기도 했다.

Virtual Dining Concetps는 최근 MrBeast가 식당 메뉴를 개발하고 플랫폼 이용료를 지불하며 MrBeast 버거를 미국과 캐나다에서 파는 수백개의 "고스트 키친(Ghost Kitchen, 배달만 가능한 식당)"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일을 도왔다.

크리에이터들의 브랜드 이름을 통해서 메뉴를 개발하고 식당들은 돈도 벌고 윈윈인 비지니스 전략을 실행으로 옮기고 있는 Virtual Dining Concepts

 

크리에이터들의 비지니스와 관련한 여러 잔업들과 금융관리를 돕는 스타트업들

 

본 사진은 기사내용과 상관 없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들 사이의 또다른 초점은 인플루언서가 그들의 재정을 관리하도록 돕는 것이다.

UTA Ventures와 Caroline Jacobs에 따르면, "이러한 기업들은 잘 짜여져 있지만, 크리에이터 경제의 백엔드를 제공하는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한 스타트업 스티어(Stir)는 창작자가 자신의 재정 상태를 추적하고 직원과 협력자에게 직접 보상할 수 있는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다른 신생기업인 캐럿(Karat)은 유튜브, 인슽그램, 틱톡 스타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맞춤형 충전 카드를 출시했다. 또한 FICO 점수가 아닌 팔로워 수 및 참여율과 같은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지표를 검토하여 카드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재정관리를 도와주는 스타트업 Stir의 홈페이지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서열이나 등급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며 효과가 없다"라고 캐럿의 공동 설립자인 윌 킴은 말했다. "하지만 우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창의적인 지표에 의해 주도되는 비즈니스 부분이다. 이는 모두 귀사의 비즈니스 운영방식을 정확히 보여주는 주요 지표이다".

다른 회사들은 크리에이터들을 금융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도구를 만들고 있다. 인플루언서 테크 회사인 채널미터(ChannelMeter)는 유튜브 스타들에게 광고 수입에 대한 현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캐시"라고 불리는 현금 결제 앱을 출시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들 중 많은 이들이 얇은 신용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채널미터 CEO 유진 리는 인사이더에게 말했다. "그들은 저금융권(?) 은행에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은 금융 기관의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는 기업

 

또 다른 크리에이터 스타트업 범주는 인플루언서가 팬들과 연결하고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이다.

젤리스맥은 자체적으로 콘텐츠 제작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여러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있게 도와 준다. 위는 젤리스맥과 파트너를 맺은 해외 유명 유튜버들

예를 들어, 젤리스맥 (Jellysmack)은 PewDiePie와 같은 유튜브 스타들이 추가적인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스냅챗과 같은 다른 앱으로 동영상을 재분배하는 것을 돕는다. 

 

 

[Beyond]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도 투자! 젤리스맥 (Jellysmack)- AI 영상 분

요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reator Economy) 가 4차 산업 혁명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으로 인해서 더욱더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페이스북, 애플과 같은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에서도

lamuette.tistory.com

 

"많은 창작자들이 다른 플랫폼에 최적화하려고 애쓰는것 보다 콘텐츠를 만드는 데 시간을 더 많이 할애 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라고 젤리스맥 공동 설립자인 Michael Philippe는 인사이더에게 말했다. "첫째, (플랫폼 최적화는) 정말 어렵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그들이 직접 플랫폼별로 편집을 할 때도, 매우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한편  크리에이터+ (Creator+) 는 인터넷 스타를 특징으로 하는 긴 형식의 콘텐츠를 배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제작사로서 기능하는 이 신생 기업은 디지털 인재들이 출연하는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1200만 달러를 모았고, 이 영화는 유료 시청 방식으로 팬들에게 개봉될 것이다.

"우리의 의도는 우리가 제작하고 시장에 내놓을 영화들인데, 우리는 오늘날 개봉되는 다른 어떤 영화에도 주목 받고 맞서기를 원합니다,"라고 크리에이터+ 공동 설립자인 Benjamin Grubbs는 인사이더에게 말했다.

 그리고 일부 신생 기업들은 특정 콘텐츠 범주에 초점을 맞춘 창작자들을 위한 도구를 만들고 있다.

트레이딩.TV (Trading.TV)는 특히 금융 인플루언서들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트위치 스타일의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주식, ETF, 암호 화폐, 그리고 NFT와 카드놀이와 같은 다른 자산에 대해 스트리밍 할 수 있다. 또한 주문형 컨텐츠를 트레이딩.TV 비디오 라이브러리 에 업로드할 수도 있다. 그 회사는 사용자들이 생방송을 시청하면서 실시간으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당신은 트레이딩 카드 전문가처럼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운동화 수집에 열광했던 운동화 대가처럼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트레이딩.TV의 CEO 토바이어스 하슬립은 인사이더에게 말했다. "그것은 단지 주식 분석가나 비트코인 전문가 혹은 그와 비슷한 것이 아니다."

 

- 다음은 위에서 다루었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 기업 목록

크리에이터가 돈을 벌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타트업:

  • 피어팝은 틱톡과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들이 다른 사용자들과 브랜드들과 협력하는데 돈을 받는 것을 돕는다. 
  • 피에트라는 그들 자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인플루언서들과 디자이너 및 제조업체를 연결하는 신생기업이다.
  • Virtual Dinning Concepts는 MrBeast와 같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주방" 레스토랑 브랜드를 출시했다.
  • 포드콘은 팟캐스터와 마케터들을 연결하기 위한 시장을 만들었다.
  • Kollyde는 아시아의 다국적 브랜드들이 다른 시장에서 인플루언서s와 연결하는 것을 돕는다.
  • ProGuides는 게이머가 고급 플레이어의 코칭을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 이다.

 

 크리에이터가 재무와 비즈니스의 백엔드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타트업들

  • Karat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스타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맞춤형 충전 카드를 만들었다.
  • 채널미터는 유튜브 스타들에게 현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결제 앱을 만들었다.
  • Stir는 작성자가 자신의 재정 상태를 추적하고 직원과 협력자에게 직접 보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결제 네트워크이다.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타트업:

  • 젤리스맥은 유튜브의 콘텐츠를 페이스북이나 스냅챗과 같은 다른 광고 지원 앱으로 용도 변경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한다.
  • 크리에이터+는 인터넷 스타를 주인공으로 한 롱 폼 영화를 제작한다.
  • 커뮤니티와 서브텍스트는 인플루언서들이 팬들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자 메시지가 급증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 스포어, 링크트리, 비콘스는 웹페이지 도구와 창작자를 위한 돈벌이 기능을 제공하는 바이오 링크 스타트업이다.
  • Trading.TV는 특히 금융 인플루언서s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트위치 스타일의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출처: https://www.businessinsider.fr/us/top-creator-economy-companies-and-trends-list-of-examples-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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