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뮤엣인류이야기

[역사/문화] 2800년의 입맞춤, 사진 한 장이 남긴 오해 그리고 그 진실은? 본문

역사&문화 이야기/고대 근동 이야기

[역사/문화] 2800년의 입맞춤, 사진 한 장이 남긴 오해 그리고 그 진실은?

La Muette 2020. 4. 24. 17:26
반응형

라뮤엣의 인류 이야기를 영상으로 시청하고 싶으시다면?↓

 

라뮤엣인류이야기

안녕하세요. 랴뮤엣의 인류 이야기 입니다. 고고학, 역사학, 인류학, 미술사학으로 밝혀진 흥미진진한 우리 인류에 대한 스토리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여러 고대 문명을 포함하

www.youtube.com

"라뮤엣인류이야기 후원하기!"

여러분들의 소정의 후원은 계속해서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하산루의 연인들" 또는 "2800년의 입맞춤" 이라고 불리는 두 유골의 사진(출처: 펜실베니아 박물관)

 

현재의 이란 북서부에 위치한 고대 Hasanlu 요새 (Citadel Teppe Hasnlu)에서 커플로 보여지는 두 유골이 발견되었습니다. 

 

Hasanlu 요새는 기원전 800년경 원인 모를 적에 공격당해 파괴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잊혀졌다가 1972년 미국의 고고학자인 로버트 다이슨 (Robert H. Dyson)이 이끄는 펜실베니아 대학교 고고학팀에 의해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커플로 보이는 유골들의 사진이 대중들에 알려진 이후로 하산루의 연인 (The Hasanlu Lovers) 또는 2800년의 입맞춤 (The 2800 Years Old Kiss)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왼편의 유골이 오른쪽의 유골을 두 손으로 잡은 모습을 보면 언뜻 커플이라는 확신이 강하게 듭니다.

그리고 동시에 오른편에 있는 남자가 먼저 죽고 그것을 슬퍼하며 바라보다가 죽은 여자의 모습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 유골들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우리 대부분의 예상은 빗나갑니다.

 

오른쪽에 있는 유골의 치아 상태를 확인했을때 사망 당시 19-22살 정도의 연령이었던걸로 파악되며 골반뼈를 봤을때 남성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왼편에 있는 유골은 사망 당시 30-35살정도로 추정되며 현재까지 주어진 증거들로 미루어봤을때 남성인것으로 결론이 기울고 있습니다. 이 유골은 평생동안 단 한번의 큰 상처없이 평생 건강했던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두 유골이 발견되었을 당시 주변에는 작은 바위를 제외하고는 이 유골들의 신원을 파악할만한 단서들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이전에 발견되었던 여러 장신구를 한 유골들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이 두 유골에 대한 정확한 신원 파악을 위해서는 DNA 분석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서 정확하게 이들이 가족관계였는지 아니면 실제로 연인이었는지에 대한 해답을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기 이 둘은 어떤 관계였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나이와 성별로 봤을때 삼촌과 조카 사이였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커플이라고 상상을 하며 이 유골들을 보니 마음 한켠은 훈훈해 집니다.

 

 

그래도 아래 나온 사진들과 같이 그 당시의 상황은 아주 참혹했었을 겁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무려 260개 이상의 유골들이 발굴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골들은 길이나 계단에서 그대로 사망하여 방치되었거나 화재로 벽이 무너지면서 그 아래에 깔려 죽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산루 유적지는 현대 고고학자들에게 있어서 많은 미스터리를 가진 유적지인데요.

 

먼저 여기에 살았던 사람들이 정확히 어떤 사람들이었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유적지가 발견되었을 당시 글자에 대한 어느 증거도 없었으며 따라서 여기에 살았던 사람들이 어떤 말을 썼을지도 의문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는 이 유적지가 선사시대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정밀 분석에 따르면 여기에서 발견된 유골들은 주로 양고기와 염소고기를 섭취했고 밀과 보리를 주식으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골들은 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평생동안 살았던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시의 참혹함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펜실베니아 박물관)
대부분의 발견된 유골들은 이렇게 계단이나 길에 놓여있었습니다.(출처: 펜실베니아 박물관)
지금은 평화로운 하산루 유적지
하산루 유적지의 위치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Teppe_Hasanlu

https://www.haaretz.com/archaeology/.premium.MAGAZINE-ancient-civilization-in-iran-recognized-transgender-people-study-suggests-1.6790205

The Cambridge History of Iran (ed. by W.B. Fischer, Ilya Gershevitch, Ehsan Yarshst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ISBN 0-521-20091-1. Pages 57-58, 138.

The Hasanlu Lovers: https://www. penn.museum/collections/highlights/physicalanthro/ the-lovers.php

Dyson, Jr., Robert H. (1973). "Survey of Excavations in Iran 1971–72". Iran: Journal of the British Institute of Persian Studies. 11: 195.

 

"라뮤엣인류이야기 후원하기!"

여러분들의 소정의 후원은 계속해서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 포스팅 보기

 

[역사/문화] 인류 최초의 문자는 숫자 세기에서 부터 시작

이전 포스팅 보기 [역사/문화] 함무라비 법전, 인류 최초의 법전?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놀라운 여러 사실들 이전 포스팅 보기 [역사/문화] "고대 페르시아 궁전 벽화"- 어디서 본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고대 페..

lamuette.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