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뮤엣인류이야기

[역사/문화] 예수는 어느나라말을 썼을까? 본문

역사&문화 이야기/고대 근동 이야기

[역사/문화] 예수는 어느나라말을 썼을까?

La Muette 2020. 4. 26. 17:32
반응형

라뮤엣의 인류 이야기를 영상으로 시청하고 싶으시다면?↓

 

라뮤엣인류이야기

안녕하세요. 랴뮤엣의 인류 이야기 입니다. 고고학, 역사학, 인류학, 미술사학으로 밝혀진 흥미진진한 우리 인류에 대한 스토리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여러 고대 문명을 포함하

www.youtube.com

 

 

예수의 모국어는?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예수에 관한 것입니다.

 

고대 중동의 역사를 이야기 하자면 예수는 절대 빼놓을수 없는 인물이겠지요?

 

대부분은 학자들은 예수가 실제로 역사적 인물이라는 것에 대해서 동의 합니다.

 

그렇다면 기원후 1세기를 살았던 예수는 어느나라 말로 말을 했을까요?

 

아마 교회나 성당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성경책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셨을지도 모릅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어떻게 전파 했지? 영어로 전파했나?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예수는 현재의 남 팔레스타인 지역에 있었던 유대 왕국에서 자랐으니 히브리어를 말했겠지, 아니 아니 카톨릭 미사에서 라틴어를 쓰니 라틴어로 말했을거 같은데... 등등..."

이미 정답을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요. :)

 

2014년 이스라엘 총리인 벤야민 네타냐후는 당시 대사제 성지순례차 이스라엘을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 과의 만남에서 당당하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예수는 이 땅에 있었으며 히브리어로 말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교황은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예수는) 아람어로 말했습니다."

아람어는 고대 셈족계열의 언어로서 기원전 11세기부터 존재했던 아람인들에 의해서 쓰였던 말로 지금은 이라크와 시리아의 칼데아 기독교 단체에서만 쓰이고 거의 소멸된 언어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는 재빨리 네타냐후 총리는 교황의 말에 대해서

"그는 아람어로 말했지만 히브리어도 알았지요."

라고 답했습니다.

 

본 내용은 워싱턴 포스트에서 프란체스코 교황과 이스라엘의 네탸나후 총리 사이의 있었던 짦은 대화를 헤드라인으로 장식한 기사 입니다. 이 기사를 통해서, 아마 많은 사람들이 정말로 예수가 어떤 말을 했을지 궁금했을겁니다. 저는 히브리어라고 생각했는데, 그 외의 언어들도 말했을거라고 학자들은 말하더군요.

 

다개국어에 능통한 예수

대부분의 종교학자들과 역사 학자들은 프란체스코 교황의 말에 동의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예수갈리아 지역의 아람어 사투리로 주로 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전 7세기경에는 예수가 살았던 지역은 잦은 무역, 그리고 외부 세력의 침략에 의해서 아람어가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언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아람어는 이 당시 중동에서, 우리가 마치 지금 영어를 공용어로 쓰듯이, 아람어를 공용어로 썼습니다. 

 

 

인도 간다라 지역에서 발견된 기원전 3세기경 고대 그리스어와 아람어 2개국어로 쓰인 아소카왕의 비문 (출처: 위키피디아)

인도 파키스탄 부근의 간다라 지역에서 까지 아람어와 그리스어까지 쓰였다는것을 보면

이 둘 언어가 당시 얼마나 영향력이 강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역사/문화] 불교와 그리스 로마 문화의 융합? 간다리 미술 양식의 탄생!

간다라 미술은 그리스문화와 인도의 불교 문화가 융합하여 탄생한 독특한 불교미술 양식입니다. 이미 그 전 포스트에서 고대 이집트 미이라 풍습과 그리스 로마의 미술 양식이 혼합하여 고대 이집트에 톡특한 장례..

lamuette.tistory.com

 

그리고 기원후 1세기경에는 대대분은 유대인들은 평상시에 아람어를 썼을걸로 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와 동방 박사들 또한 평상시 생활하면서 아람어로 의사소통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네탸냐후 총리의 주장도 어느 부분은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는 아람어와 같은 어족에서 왔으며 예수가 살았던 시대에도 보편적으로 쓰였던 언어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마치 오늘날에도 라틴어가 가톨릭 미사등에 종교적인 언어로 쓰이는 것처럼, 히브리어종교적 목적으로 종교학자들과, 종교 서적 기록가들에 의해서 쓰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서의 구약은 아람어로 쓰였습니다.

 

따라서 예수가 비록 아람어로 일상생활의 주요 의사소통 언어로 썼을지라도 히브리어를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다는 부분은 간과할수 없습니다. 신약성서에서도 기록되었듯이 예수는 아람어 단어와 표현을 썼지만 (마태복음) 동시에 유대교 예배당 (Synagogue)에서 히브리어로 성서를 읽었다고 했습니다 (루크 4장16절). 

 

 

예수가 살았던 시대에 중동에서 쓰였던 언어들

아람어와 히브리어를 포함하여 그리스어라틴어 또한 예수가 살았던 시대에 널리 쓰였던 언어들이었습니다. 기원전 4세기경 알렉산더 대왕이 메소포타미아를 점령하고 나머지 페르시아 제국을 점령하고, 많은 그리스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이 이 점령 지역으로 유입되면서 제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그리스어가 공식 언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원후 1세기경에는 유대왕국은 로마 제국의 일부였으며 동시에 그리스어를 공통어로 채택했으며 군사적 법적 언어로서는 라틴어를 썼습니다. 

 

옥스포드 대학교의 고전학 교수인 조나단 카츠는 영국의 BBC 뉴스에서 주장하기를...

"예수는 아마도 라틴어는 몇 단어들 밖에 몰랐을것입니다... 오히려 그는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당시 공용어로 많이 쓰인 그리스어를 더 많이 썼을 것입니다. 물론 예수는 기원후 1세기 이후에 온 아랍어를 포함하는 다른 셈족 계열의 언어는 몰랐을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예수는 아람어로 주로 말했으며 완벽하거나 유창하지는 않더라도 동시에 서 너개 정도의 다른 언어도 했을걸로 보입니다. 아마도 대중들이 주로 쓰는 언어에 맞춰서 복음을 전파 했을걸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고대 언어들의 소리는 어떤지 한번 유투브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고대 언어는 어떻게 들리는지 한번 들어보세요!

 

 

 

아람어
라틴어
그리스어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IDmFqInYrzA

https://www.history.com/news/7-lost-burial-sites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worldviews/wp/2014/05/27/what-language-did-jesus-speak-the-pope-and-israels-prime-minister-disagree/

https://en.wikipedia.org/wiki/Aramaic

 

이전 포스팅 보기

 

[역사/문화] 백종원, 고든램지가 탐낼만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전설의 요리책

안녕하세요. 제목이 조금 거창한감이 있는데,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요리책"은 바로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인류가 처음..

lamuette.tistory.com

 

반응형
Comments